부동산정보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 방법

건물을 알아볼때 이 건축물이 누구 소유인지 이용 및 유지, 관리상태가 어떤지 확인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확인 가능한 서류가 바로 건축물대장 입니다.

이 증명서는 특별자치 시장이나 도지사 또는 시장, 군수, 구청장 등 건축물의 소유, 이용 및 유리관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면이며, 건축물의 현황에 따라 일반 또는 집합으로 나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서류가 필요할 때는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할까요?

요즘은 스마트시대로 컴퓨터는 물론이고 모바일로도 가능한 서비스들이 많습니다. 복잡해 보이는 부동산 관련 서류들도 자동화로 진행되고 있어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건축물대장 또한 무료열람 발급이 가능한 방법이 있어 안내해 드립니다.

네이버 정부24 검색
네이버 정부24 검색
정부24 건축물대장 메뉴확인
정부24 건축물대장 메뉴확인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을 위해서 검색창에 정부24를 검색합니다. 검색 후 메인화면 하단에 건축물대장 이라는 메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24 건축물대장 발급하기
정부24 건축물대장 발급하기

메뉴를 클릭하면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 신청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수료와 구비서류를 체크하고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정부24 건축물대장 신청하기
정부24 건축물대장 신청하기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이 건물 관련 정보가 필요합니다.

건축물 소재지 : ▶ 주소 확인
대장구분 : ▶ 일반인지 집합건물인지 확인
대장종류 : ▶ 총괄인지 일반인지 확인

정부24 건축물대장 수령방법
정부24 건축물대장 수령방법

수령방법에서는 온라인발급으로 본인이 신청하여 출력할 수 있으며, 제3자 제출시 타인이 출력이 가능합니다. 제3자 제출시에는 출력자의 정부24 아이디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이디와 성함, 이메일주소를 입력하면 출력하고자 하는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건이 메일로 발송됩니다.

정부24 건축물대장 신청 방법입력
정부24 건축물대장 신청 방법입력

마지막으로 최종 신청을 위해서는 비회원 정보 혹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름과 주민번호, 연락처, 자동입력방지 숫자를 기입한 후 확인을 눌러주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은 인터넷으로 발급시 가능하며 직접 방문발급 할 경우는 1건당 500원, 열람만 할 경우에는 건당 3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모든 처리시간은 근무시간 기준 3시간 이내로 받을 수 있으며, 건물 소유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관련정보